사람의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모든 사람은 고귀하다.
또, 모든 사람은 자신이 상대보다 고귀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1. 사람의 본성
동일한 사건에서 어떤 사람에게는 해주고 싶고 또 어떤 사람은 해주기 싫은 반응들은 그냥 그러고 싶다. 또는 왠지 그에게는 마음이 내키지 않았어 같은 답을 친구나 지인으로부터 들은 적이 있다.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인간은 자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고귀하게 생각되어지고 싶은 욕구는 누구나 있다. 그 욕구를 건드려서 상대가 고귀한 사람이나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도록 하면 사람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상대를 업신여기거나 내가 상대에게 업신여김을 당한다면 관계는 틀어지고 원한을 쌓아 훗날 어떤 안 좋은 사건을 만날 수도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2. 강아지처럼 진심으로
오랫만에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다시 집어 들었다. '누구든 배울 것이 있으면 그가 나의 선생이다.' 진짜 그렇다.
강아지에 대한 카네기의 일화가 나온다. 강아지가 주인에게 진심을 다해 꼬리를 흔들며 반기는 행동은 어떤 계산이 없다. 개들은 인류와 함께 오랜 시간 주인의 무릎 위를 차지했다. 지금 시대에는 자식보다 더 고귀한 대접을 받는다.
강아지가 다른 동물보다 사람의 사랑을 받으며 온갖 호사를 누리는 것은 가족 누구보다도 더 주인을 사랑하고 반기고 좋아해 주었기 때문이다. 조건이 없다. 그냥 좋아해 준다. 그리고 주인에게 집중해 준다. 그게 전부다. 계산이 없다. 내가 하나 주면 상대는 두 개 주겠지 상대에게 무언가 얻어내야 되겠다는 계산이 없다. 그냥 좋아서.
4. 적을 만드는 법
자신의 생각이 언제나 옳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모두 싫어한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릴수도 있다. 내 기억이 왜곡되어 있을 수도 있다. 사람은 자신이 유리한 방향으로 기억을 조작한다. 인간 본성이 자신은 늘 고귀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대에게 무시당한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면 많은 사람들을 금세 적으로 만들 수 있다. 반대로 상대를 존중해 주면 누구든지 내편으로 많이 만들 수 있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릴수도 있다.
내 기억이 왜곡되어 있을 수도 있다.
사람은 자신이 유리한 방향으로 기억을 조작한다.
내가 항상 옳은것은 아니다
3. 가장 훌륭한 대화는 경청
오늘 하루 이 책을 읽으면서 아직 결혼하지 않은 남녀나 이제 막 결혼을 한 신혼부부가 읽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결혼생활을 오래한 선배 입장에서 보면 부부가 싸우는 가장 큰 이유는 경제문제이지만 그다음 가장 답답한 문제는 말이 안 통한다는 것이다. 사실 말이 안 통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말을 듣지 않기 때문에 감정이 상한다. 이미 상한 감정은 상대에대해 어차피 어떤 이야기를 해도 내 이야기는 안 들을 사람으로 결론을 내려놨다. 더 이상 상대의 이야기를 듣고 싶지 않다. 서로를 비난하며 내 말만 하고 끝낸다. 감정의 골이 깊어져 서로를 피하는 지경에까지 오게 된다.
이런 상황이 오기전에 한 번쯤 자신의 입을 닫고 상대의 이야기를 끝까지 잘 들어준다면 어떨까? 가장 작은 단위 가정에서 인간관계 부모자식관계, 부부 관계부터 서로에게 고귀한 마음으로 상대에게 집중해 주면 어떨까?
문장안에서 상대가 듣고 싶어 하는 말은 무엇인지,
상대를 인정하고 고귀하게 대하는 표현은 어떤 건지 진지하게 생각해 본다.
이야기하는 것은 상대에 대한 존중, 고귀하게 대접하기, 경청, 미소, 진심....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심이다.
4. 진심
요즘처럼 SNS로 많은 대화를 하는 시대도 없다. 전화보다 문자를 자주 한다. 전화를 자주 하는 시대에는 목소리에서 상대가 나에게 어떤 느낌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지금처럼 문자를 이렇게 많이 보내는 때는 없었던것 같다. SNS로 타인과 소통할 때도 친절함과 미소가 묻어나도록 많은 이모티콘을 사용한다. 문장 안에서 상대가 듣고 싶어 하는 말은 무엇인지, 상대를 인정하고 고귀하게 대하는 표현은 어떤 건지 진지하게 생각해 본다. 간혹 오랜만에 문자를 보내는 지인에게 자신의 요구사항만 딸랑 적어서 목적을 이루고 말면 그뿐인 그런 관계는 아닌가? 모든 대화에는 진심이 있어야 한다. 상대를 감사해하는 마음, 진심으로 돕고 싶은 마음... 이 책에서 반복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상대에 대한 존중, 고귀하게 대접하기, 경청, 미소, 진심....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심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