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네빌 고다드는 영국령 서인도제도의 바베이도스에서 1905년 2월 19일 태어났다.
17살이 되던 해 배우가 되기 위해 미국으로 건너가 생계를 위해 댄서생활을 하던 중 친구가 소개해준 책을 통해 형이상학에 관해 접한다. 그 당시 카발라, 성경의 비의적 해석, 히브리어, 상상의 법칙에 대해 강연하던 에티오피아 랍비인 압둘라를 만나게 된다. 그 후 네빌은 약 5~7년 동안 랍비 압둘라에게 "법칙"에 관한 모든 것들을 배운다. 후에 자신이 깨달은 것과 경험한 것을 로스앤젤레스, 뉴욕, 샌프란시스코를 중심으로 미국 전역에 상상을 현실로 끌어당기는 강연을 하였다. 1972년 10월 1일, 네빌은 67세의 나이로 삶을 마쳤다.
- 지은이 리그파
서른세개의 계단 출판사 대표님의 필명으로 네빌 고다드의 상상이 현실로 창조되는 법의 해설서로 [네빌링]의 작가이십니다.
2. 본문
- 네빌링
네빌링이란 네빌 고다드가 사용한 상상을 현실로 창조하는 실천법입니다. 네빌링은 우리의 잠재의식을 깨닫고 그것을 활용하여 나의 행동, 생각들을 바꾸는 것입니다. 우리는 생각을 느끼고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이 백 퍼센트 나의 의지로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행동은 우리의 잠재의식을 통해서 대부분 일어나며 네빌링은 그 잠재의식을 재프로그래밍하여 순풍을 타고 배가 저항없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듯 우리의 인생도 그렇게 내가 원하는 것, 원하는 곳으로 가게 하는 과학적인 방법입니다.
네빌링은 믿음의 중요성에 대하여 이야기 합니다. 믿음이란 내가 소원하고 원하는 바를 기대하고 고대하며 하나님께 나의 소원을 말하며 떼쓰듯 받아내는 것이 아닌 이미 있음을 감각으로 상상하여 받아들이고 그 원함에 대한 욕망을 내려놓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농부는 밭에 씨앗을 심으며 열매를 기대합니다. 도토리를 심고 커다란 참나무가 되어 자랄 것을 기대하듯 내가 원하는 상태를 기대하며 믿음이라는 토양에 이미 이루어진 이미지를 심습니다. 그 후 잘 자랄 것을 믿고 잊습니다.
그 씨앗에 물을 주고 가꿉니다. 다만 언제 올라올지는 맡기는 상태입니다. 늦게 싹이 나와 씨앗이 얼마나 자랐는지 확인하기 위해 흙을 파헤치지는 않습니다. 우리의 조바심과 기대심, 언제되지? 어떻게 되지? 누가 도와주지? 등은 생각하지 않고 결과물인 커다란 참나무를 기다리면 됩니다.
네빌링하기
1.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하기.
2. 원하는 것이 성취되었다면 마주칠 만한 사건을 구상하기.
그 사건은 나 자신이 주인공이 된
행동이 어야 하고 원하는 것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나타내는 사건이 어야 한다.
3. 몸을 움직이지 말고 잠과 비슷한 상태를
불러일으킨다.
그런 후에 구상했던 행동을 하는 나를
마음속으로 느껴 소망이 성취되었다는
감각만이 마음을 지배하게 하라.
- 믿음이 이루어지는 과정
우리가 갖고 있는 소원의 무게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소원은 빨리, 어떤 소원은 느리게 이루어집니다. 1억을 받게 되는 것과 1만 원을 받게 되는 것은 같은 돈을 갖게 되는 것이지만 1만원을 받는다는 것은 우리 마음에 쉽고 금방 이뤄진다는 믿음이 있습니다. 1억은 우리에게 1만 원보다는 받는다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입장에서 보면 1만 원이나 1억이나 차이가 없습니다. 단지 우리가 그리는 이미지가 어렵고 쉽고의 차이를 갖고 있을 뿐입니다. 우리의 어렵고 쉽고의 차이를 바꾸는 것이 우리의 잠재의식의 변화입니다. 잠재의식의 변화는 자신감을 변화시켜 자신감을 갖게 합니다. 네빌 고다드는 상상과 믿음도 중요하지만 소원을 이룬다는 자신감 또한 강조하고 있습니다. 자신감이 우리가 갖고 있는 소원의 무게를 가볍게 하여 더 쉽고 빠르게 이루어지도록 순풍을 불어다 줍니다.
-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의 중요성
현재의식은 오감과 이성을 통해 우리가 바깥세상을 인식하는 의식입니다. 나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고 내 이름은 ***이며 어디에 살고 지금은 겨울이고, 춥고, 저녁이고 저녁은 무엇을 먹을지... 등등 의식이 있을 때 우리가 느끼고 원하고 인식하는 것들을 의미합니다.
잠재의식은 그 활동이 눈에 띄지도 않고 변화도 아주 느리지만 현재의식의 활동을 움직이고 조종하고 있습니다. 단지 우리가 느끼지 못할 뿐입니다. 잠재의식은 우리의 내면을 조종합니다. 잠재의식은 우리가 내면으로 진심이라고 받아들인다면 그것은 현재의식으로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오감과 이성에 메이지 않고 원하는 것을 진심으로 믿으면 됩니다. 그런데 현재의식에서 느끼는 감각들은 우리가 원하는 것들이 아직 없음을 느낍니다. 즉 이성과 감각의 활동을 멈추면 우리는 잠재의식에 빨리 다가갈 수 있습니다. 잠을 자거나 최면과 명상은 우리의 잠재의식을 빨리 다가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마치며
몇 년 전 론다번의 시크릿류의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라는 주제의 많은 베스트셀러들이 서점가를 덮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이루어지는 반면 그렇게 되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간절히 원해도 이루어지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간절히 원하고 상상한다는 것은 허황된 꿈처럼 들리기 마련입니다. 네빌 고다드는 우리의 의식이 아무리 원해도 잠재의식이 원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갖고 있으면 우리는 이룰 수 없다고 말합니다.
네빌은 이 책에서 우리가 가진 상상이라는 엄청난 도구에 관해 신비가 아닌 법칙을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무턱대고 믿는 맹목적 믿음이 아닌 누구도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법칙을 이해하고 꾸준히 훈련해서 우리의 잠재의식의 기본값을 바꾸면 우리는 엄청난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치 운동선수가 꾸준한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해 경기에서 자신이 승리하는 모습을 상상하며 훈련하듯 우리도 잠재의식을 훈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상상이 어떻게 현실을 창조하게 하는지에 관한 법칙을 다루고 있습니다. 선과 악을 따지지 않고 그렇게 공식에 대입하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이룹니다.
나는 나쁜 사람들이나 범죄자, 사기꾼들도 자신의 목적을 이루는 것에 대해 하나님은 왜 허용하시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보면서 끌어당김의 법칙이라고 말하는 이 법칙은 무엇을 하든 그대로 된다는 성경말씀을 생각나게 했습니다. 무엇을 상상하든 우리에게 주신 엄청난 힘과 자유, 믿음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게 했습니다.
왜 나는 내 뜻대로 되는 게 없지?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께 꼭 추천드립니다. 지금 내가 처한 환경과 상태는 내가 불러온 것임을 이해하면서 시간은 걸리지만 자신의 잠재의식을 바꾸어서 새로운 나 원하는 나로 만드는 전환점을 주는 책입니다.
댓글